목차
- 크루저 타이소란 어떤 자동차일까?
- 크루저 타이소 외관
- 크루저 타이소 실내
- 크루저 타이소 파워트레인
- 크루저 타이소 가격 및 출시일
최근 물가 상승이 계속되고 있는데요. 기름값이며 물건값이며 어딜 가든 계속 상승되는 물가가 부담되는 요즘입니다.
그렇기에 쉐보레가 저가 마케팅을 펼쳤고 그 중심에 있던 트랙스 크로스오버가 큰 인기를 모은 것 같기도 합니다.
그런데 전 세계 1위 브랜드라는 도요타에서도 그런 모델이 나왔다고 합니다.
바로, 어반 크루저 타이소 입니다. 이 모델의 가장 큰 장점으로 가격입니다. 1천만 원대라는 무시무시한 가격대를 지니고 있습니다. 다만, 이 모델은 아직 인도에서만 독점 출시 되었고, 추후 남아프리카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또한 유럽에서도 출시 가능성을 엿보고 있다는데요. 전 세계적인 불황에서 이 차를 원하는 국가가 많아진다는 건 가성비 수요가 폭증한다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최근 국내에서 연달아 신모델을 출시하는 도요타를 보면 국낸 출시 역시 기대해 봐도 좋을 것 같은데요.
크루저 타이소란 어떤 자동차일까?
그렇다면 어반 크루저 타이소는 과연 어떤 자동차일까요?
인도나 남미시장에서 인프라 구출을 위해 도요타와 스즈키는 수년간 개발 협력을 맺었고 지속적으로 신차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최근 공개된 어반 크루저 타이소가 바로 그 결과물입니다. 아마 많은 분들에게는 생소한 모델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어반 크루저 타이소는 스즈키 모델의 배지 엔지니어링 모델입니다. 일명 택갈이라고 불리는데요. 쌍용차(현 KG모빌리티)의 티볼리와 같은 사례입니다. 티볼리는 인도에서 마힌드라 XUV300이라는 이름으로 팔리고 있는데요. KG그룹 합병 전 대주주였던 마힌드라와의 이해관계 때문이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이 모델 역시 도요타 어반 크루져 타이소라는 이름으로 인도에서 먼저 출시되었습니다.
크루저 타이소 외관
전장 3,995mm, 전폭 1,765mm, 전고 1,550mm 그리고 휠베이스 2,520mm로 베뉴와 거의 동일한 크지를 지니고 있는 소형 SUV입니다. 스즈키 프록스와 동일한 플랫폼을 사용하지만 도요타만의 디자인 스타일이 많이 묻어있습니다.
전면부를 보면 하이브리드 차량인 라브포가 떠오르는데, 라브포가 헤드라이트와 그릴이 분리된 모습이라면 어반 크루저 타이소의 쭉 이어진 DRL은 언뜻 신형 쏘나타를 연상하게 만듭니다.
독특한 것은 3개의 LED로 이루어진 헤드램프인데요. 하단부에 위치하며 강렬한 디자인 임팩트를 주고 있습니다. 유사한 디자인인 신형 쏘나타의 중앙부 그릴이 전면부 전체를 덮었다면 타이소의 그릴은 보다 작고 벌집 모양의 패턴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 아래에는 수직과 수평선으로 이루어진 하단부 범퍼가 탑재되어 보다 단단한 맛을 더해줍니다. 또한 은색 루프레일, 경사진 루프라인은 이 차의 SUV적인 매력을 더해주고 있습니다. 하단부에는 스포티한 느낌의 16인치 알로이 휠이 탑재되어 스포티한 매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 위로 보이는 휀더는 볼륨감 있게 디자인되어 차체에 안정성을 부여해 주고 있습니다. 타이소의 후면부는 스타일리시하며 단단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디귿자 형태와 중앙부로 쭉 이어진 테일램프가 언뜻 크라운을 연상시키는 듯합니다. 한껏 올라온 스키드 플레이트는 소형 SUV 그 이상의 단단함을 보여줍니다. 스즈키 프록스와의 차별화를 위해 타이소는 다양한 외관 색상을 선택할 수 있는데 원톤의 컬로 5종과 3종의 듀얼 컬러 매치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크루저 타이소 실내
아날로그 계기판이지만 9인치 모니터를 사용한 인포테이먼트 시스템이 탑재되어 있으며 헤드업 디스플레이, 무선 카플레이 등 실용적인 최신사양도 적용되어 있습니다.
실내로 들어서면 엠블럼을 제외한 나머지는 스즈키 프록스와 동일합니다. 다만, 도요타 특유의 디자인을 살려 레이어드된 대시보드는 은색으로 엔섹트를 주었으며, 그 중앙에는 클래식한 송풍구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다른 편의 기능으로는 360도 카메라, 자동 온도 조절 장치, 크루즈 컨트롤이 있습니다. 또한 6개 스피커 사운드 시스템, 스마트폰 무선 충전기 등이 함께 제공됩니다. 여기에 안전 기능을 위해 6개의 에어백, 언덕 고정 보조 장치 및 안전벨트 알림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크루저 타이소 파워트레인
타이소의 파워트레인은 총 2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89마력과 113Nm를 생성하는 1.2리터 가솔린 엔진과 99마력, 148Nm를 생성하는 1.0리터 터보 가솔린 엔진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두 엔진 모두 5단 수동변속기가 기본으로 탑재됩니다.
1.0L 엔진에는 6단 자동 옵션이 제공되는 반면, 1.2L 엔진에는 5단 (AMT) 자동화 수동 변속기 옵션이 제공됩니다.
크루저 타이소 가격 및 출시일
기본 모델의 경우 9,280달러로 한화로 약 1,255만 원으로 엄청난 가성비를 자랑합니다.
최상 위 트램인 경우 15,600달러, 한화 약 2,110만 원인데요. 경쟁차량인 베뉴보다 50% 정도에 달하는 가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선풍적인 예약 돌풍을 일으킨 게 아닌가 싶습니다.
출시 일정은 우선 인도에서 신규 예약을 받기 시작했으며, 출고는 5월부터입니다. 그 외에 유럽과 아프리카에서도 진출 가능성이 높은 상황입니다.